붕어빵 종류 알아보기
겨울철 간식 하면 붕어빵이 가장 먼저 떠오르는데요 바삭하게 구워진 빵 속에 달콤한 팥소가 들어 있고, 모락모락 올라오는 김도 먹음직스러워 보이는 붕어빵!
이렇게 추운 날에는 따뜻한 붕어빵 하나를 먹으면 배도 든든하고 몸도 따뜻해지는 것 같아요.
붕어빵은 왜 붕어 모양일까?. 붕어빵과 호떡, 국화빵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문득 궁금해진 붕어빵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붕어빵 원조? 붕어빵 vs 잉어빵
붕어빵과 잉어빵은 같은 말입니다. 붕어빵은 일본에서 건너온 음식입니다.
19세기말 일본 도쿄의 나니와야라는 제과점에서 붕어빵을 처음으로 만들어 팔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1930년대에는 우리나라에서 많이 잡히는 물고기인 붕어를 이용해 붕어빵으로 재탄생하게 되었습니다.
2. 붕어빵 종류
붕어빵과 비슷한 풀빵이라는 음식이 있어서, 붕어빵을 보면 풀빵으로 착각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밀가루 반죽을 묽게 하여 구워 낸 빵을 통틀어 풀빵이라고 하기 때문이다.
국립국어원의 표준국어대사전에 따르면 풀빵은 '붕어빵이나 국화빵처럼 틀에 묽은 밀가루 반죽과 팥소 따위를 넣어 구운 빵'을 의미한다라고 되어있습니다. 이 중 국화 모양 틀에 구워낸 것은 '국화빵'이라 하고, 빵 속에 달걀을 넣은 것은 '계란빵'이라고 합니다. 붕어빵은 붕어 모양의 틀에 반죽을 넣어 구워낸 빵입니다.
3. 붕어빵! 어디부터 먹어야 할가?
재미있는 것이 일본에서 붕어빵의 꼬리 부분에 팥소를 넣느냐 마느냐로 논쟁이 벌어진 적이 있습니다.
어떤 소설가가 붕어빵은 머리부터 꼬리까지 팥앙금이 가득 차야 맛있다고 글을 썼는데, 결국은 붕어빵의 꼬리 부분은 손으로 집어서 먹는 곳이기 때문에 팥 앙금이 없어야 한다게 맞다였습니다~
우리나라에서 파는 붕어빵도 마찬가지로 꼬리 부분에는 팥소가 들어있지 않습니다. 먹는 방법은 개인마다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꼬리를 잡은 후 머리부터 먹습니다.
4. 다양한 붕어빵의 맛
붕어빵도 예전과는 다르게 다양한 맛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요즘에는 팥이 들어간 것 외에도 슈크림이나 피자 등을 넣은 색다른 붕어빵들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피자 치즈라고 불리는 모차렐라 치즈를 넣은 붕어빵도 있고, 고구마 앙금을 넣은 붕어빵도 인기몰이를 하고 있습니다. 붕어빵 생각만 해도 먹고 싶어 집니다~
날도 춥고 오늘은 붕어빵 한번 먹어야겠습니다. 모두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